Living a Better Life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도전하고 시도합니다.

🌈Business/사업

인스타그램 판매, 스마트스토어 업태/업종코드

진짜프리덤 2022. 6. 29. 01:41

인스타그램 같은 SNS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분이 많아지면서 국세청도 업종코드를 신설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11번가, 인스타그램 판매와 관련한 업종코드와 업태를 정리해 봅니다. 

 

목차

     

    업태와 업종코드

    사업자등록을 할 때, 사업자등록 신청서를 보고 업태, 종목, 업종코드 등 용어에서 어리둥절한 경험은 사업자신청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있을 겁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이 미리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국세청 용어 중 하나가 바로 업태와 업종코드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업태와 업종코드가 무엇이고, 왜 중요할까요? 업태와 종목, 업종코드는 사업자등록 신청서에 반드시 작성해야하는 항목입니다. 특히 업종코드는 추후 내게 될 세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부분입니다. 

     

     

    국세청에서는 매년 업태와 업종코드가 있는 기준경비율 자료를 발간합니다. 보통 매년 4월 정도 발간을 하는데 업종코드라는 이름이 아니라 <2021년 귀속 기준경비율, 단순경비율>로 발간합니다. 기준경비율 및 단순경비율은 종합소득 중 사업소득의 종목구문(업종코드) 별로 적용하기 때문에 납부해야하는 소득세, 법인세에 영향을 줍니다.

    사업자등록시 업종코드와 기준경비율의 관계

     

    사업자등록시 업종코드와 기준경비율의 관계

    사업을 시작해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때 반드시 업태와 종목, 업종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시 업종코드는 기준경비율을 결정짓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Table of Contents 새로 사

    livingabetterlife.tistory.com

     

    그럼 인터넷 관련 판매의 업태와 업종코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인스타그램 판매 업태

    국세청의 기준경비율 및 단순경비율 자료에는 업종별 경비율이 나옵니다. 바로 그 업종의 대분류가 업태가 되고, 국세청은 알파벳으로 분류했습니다. 

     

    A. 농업, 임업 및 어업

    B. 광 업
    C. 제조업
    D. 전기, 가스, 증기 및 공기조절 공급업
    E. 수도, 하수 및 폐기물 처리, 원료 재생업
    F. 건설업
    G. 도매 및 소매업
    H. 운수 및 창고업
    I. 숙박 및 음식점업
    J. 정보통신업
    K. 금융 및 보험업

    L. 부동산업
    M.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N. 사업시설 관리, 사업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
    O. 공공 행정, 국방 및 사회보장 행정
    P. 교육서비스업
    Q.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R.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S.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
    T. 가구 내 고용활동 및 달리 분류되지 않은 자가소비 생산활동
    U. 비과세 단체

     

    오늘 알아볼 사업은 인터넷 판매이고, 그 중에서도 인터넷에서 소매로 물건을 판매하는 경우입니다. 블로그 마켓,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켓, 공동구매,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에서 도매가 아닌 소매로, 즉 일반 소비자에게 물건을 팔고 싶다면 그 업태는 바로 소매업이 됩니다. 인터넷에서든, 매장에서든 소매로 판다면 우선 소매업이 대분류가 됩니다. 

     

    즉, 인터넷으로, 혹은 매장에서 소매로 물건을 판다면 사업자등록 신청서의 업태는 G.도매 및 소매업입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인스타그램 판매 중분류

    업태는 곧 대분류를 뜻합니다. 대분류인 '도매 및 소매업'은 다시 여러 중분류로 나뉩니다. 

    50.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51, 74. 도매 및 상품 중개업(자동차 제외)

    50, 52. 소매업(자동차 제외) 

     

    이 중에서 50, 52. 자동차를 제외한 소매업이 바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소비자 판매이고 네이버스마트스토어나 인스타그램 공구마켓의 중분류가 됩니다.

     

    국세청 자료를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창업을 준비중이시라면 국세청에서 발간한 기준경비율 자료가 산업이나 업종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중분류 50, 52. 소매업(자동차 제외)의 개요>

    개인 및 소비용 상품(신품/중고품)을 변형하지 않고 일반 대중에게 재판매하는 산업활동으로서 여기에는 백화점, 점포, 노점, 배달 또는 통신판매, 소비조합, 행상인, 경매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소매상은 대체적으로 자신들이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판매하거나 계약(위탁) 또는 수수료에 의하여 소유자를 대리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소매업은 일반대중이 용이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진열 매장을 개설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나 가정반문 및 배달판매, 이동판매, 전자통신, 우편 등의 통신판매하거나 행사형식으로 고객을 유치하여 판해하기도 한다. 

     

    <소매업의 형태>

    가. 종합소매업

    나. 전문소매업

    다. 중고품 소매업

    라. 무점포 소매업

     

    국세청 자료의 소매업 설명을 보면, 인터넷 판매가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소매업 중에서 무점포 소매업에 해당하지요. 

     

    물론 매장을 가지고 인터넷으로 판매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매장과 인터넷 중 어느 업종을 주업종으로 할지 세금에 더 유리한 방향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럼 G.도매 및 소매업 > 중분류 50, 52. 소매업(자동차 제외) > 무점포 소매업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중분류의 2자리 숫자가 바로 업종코드의 시작번호입니다. 적어도 인터넷으로 물건을 소매로 판매하는 사업은 업종코드가 5로 시작되는 것을 알 수 있지요. 

     

     

    네이버스마트스토어 판매 종목과 업종코드

    인스타그램을 통한 판매(소매),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소매 판매에 대한 국세청 자료의 하위 분류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G.도매 및 소매업 > 중분류 50, 52. 소매업(자동차 제외) > 52. 소매업(자동차 제외) > 525. 무점포 소매업

     

    인스타그램 판매, 스마트스토어 판매에 대한 대분류, 즉 업태를 알았다면 다음은 종목, 즉 업종명을 알아야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때 주종목과 부종목을 작성하게 되어있습니다. 국세청 사이트에서는 종목=업종명으로 표기가 되어있네요. 그렇다면 종목은 어디에 있을까요? 바로 내가 하고자 하는 사업의 종목에 해당하는 자료가 국세청 분류상 세세분류입니다. 

     

    국세청 기준경비율 자료로 보면, 525101, 6자리로 된 숫자가 보이는데 이 부분이 업종코드, 그리고 세분류, 세세분류,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이 나옵니다. 이 세세분류가 바로 종목(업종명)에 해당합니다. 

     

    먼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위 내용은 SNS 채널을 제외한 온라인 통신망을 통해 각종 상품을 소매하는 산업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11번가, G마켓, 내가 만든 쇼핑몰 사이트에서 물건을 소매로 판매할 경우 종목(업종명)은 전자상거래 소매업이 되고 업종코드는 525101 입니다.   

     

    인스타그램 판매 종목과 업종코드

    ▶인스타그램은 11번가, 네이버스마트스토어와 다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은 바로 개인 계정을 이용해서 물건을 판매하거나 물건을 소개해서 수수료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유형이라고 국세청은 판단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판매나 인스타그램 물건 홍보/중개하여 수수료를 받는 사업자의 업종코드는 525104, 업종명(종목)은 SNS마켓이 됩니다. 

     

    국세청에서 SNS마켓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국세청의 SNS마켓 개요 및 주요 질문>

    SNS마켓이란 블로그, 카페 등 각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을 이용하여 물품판매, 구매 알선 및 중개 등을 통해 수익을 얻는 산업활동을 말합니다.SNS마켓은 개인 간 친교 및 사교적인 목적의 SNS계정을 이용해서 판매행위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블로그, 카페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뷰트 등 개인 SNS 계정을 기반으로 한 상품거래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SNS마켓은 재화 등을 매입하여 판매하거나, 상품 홍보를 하고 판매수량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 등 다양한 거래유형이 있습니다. 

    -블로그, 카페 등을 운영하며 홍보성 게시글에 대한 원고료, 배너광고를 게재하여 광고료를 받는 경우

    -오프라인 사업장을 가진 사업자가 온라인 판매채널로 블로그 등을 이용하여 물품 판매

    -개인이 소규모로 SNS 등을 통하여 자기 물품 판매, 구매대행 등 서비스를 제공

    -제조업자, 도매업자의 의뢰를 받아 SNS 등을 통해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수수료를 수취

     

    일회성이 아닌 계속적, 반복적으로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등 SNS 상에서 판매 및 중개행위를 하는 경우 사업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창업을 준비하면서 국세청 자료를 들여다보는 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산업의 분류와 네이버스마트스토어, 11번가, 인스타그램 판매 등 판매하는 채널에 따라 업종코드와 업종명도 달라질 수 있기에 설명이 길어졌습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데 많은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성공적인 창업을 응원합니다. 

     

    사업자등록 관련 도움글

     

    서울, 경기 등 전국 사업장 주소로 관할세무서 찾기

    사업자 등록을 사업장 주소지 관할세무서에 가서 하신다면, 어느 세무서에서 내 사업장 주소 지역을 담당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국세청 자료를 바탕으로 전국 세무서의 관할 구역을 알려드립니

    livingabetterlife.tistory.com

     

     

    사업자등록 신청시 제출서류와 신청서 서식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때는 사업자등록 신청서와 함께 필요한 서류를 사업장 관할세무서나 홈택스, 가까운 세무서에 제출해야합니다. 개인 사업자등록 신청서와 제출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

    livingabetterlife.tistory.com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과 주의사항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때는 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11조에 따라 사업자등록 신청서와 함께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livingabetterlife.tistory.com

     

     

    사업자등록시 업종코드와 기준경비율의 관계

    사업을 시작해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때 반드시 업태와 종목, 업종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시 업종코드는 기준경비율을 결정짓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Table of Contents 새로 사

    livingabetterlif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