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a Better Life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도전하고 시도합니다.

🌈Business/사업

홈택스 사업자 업종코드 조회하는 방법 (feat.네이버스토어)

진짜프리덤 2022. 11. 24. 01:04

국세청에서 배포하는 기준경비율 파일로 업태와 업종코드를 찾을 수 있지만 간단하게 홈택스에서도 업종코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도 매년 업종코드 자료(기준경비율)를 배포하고 있지만 더 간단하게 업종코드를 키워드로 조회하고 싶으실 때는 홈택스 사이트에서 바로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홈택스에 업종코드를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홈택스 사이트 > 전체메뉴

    홈택스 사이트에서 업종코드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PC나 노트북으로 업종코드를 조회하려면 바로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홈택스 사이트 바로가기

    아니면 네이버, 다음, 구글, 크롬, 사파리 등 검색사이트에서 홈택스라고 검색하시면 홈택스 사이트가 나옵니다. 그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위와 같은 홈택스 첫 화면이 등장합니다.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셨다면 첫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전체메뉴를 클릭합니다. 

     

    2. 기타조회 > 기준단순 경비율(업종코드)

    홈택스 사이트에서 업종코드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홈택스 사이트의 전체메뉴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전체메뉴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기타 조회 라고 굵은 글씨가 있는 부분 네 번째에 기준단순 경비율(업종코드)*가 보이실 겁니다. 그 기준단순 경비율(업종코드)를 클릭합니다.

     

    *참고: 업종코드에 따라 기준경비율이 정해지기 때문에 업종코드는 기준경비율 자료와 같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자등록시 업종코드와 기준경비율의 관계

     

     

    3. 업종명의 주요 키워드 입력

    홈택스 사이트에서 업종코드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홈택스 기타조회의 기준단순 경비율(업종코드)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기준(단순)경비율 관리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업종코드를 알고 계시면 입력해서 내용을 보실 수도 있고 빨간 네모의 업종에 업종의 주요 키워드를 입력하셔서 업종코드를 조회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홈택스에서도 국세청에서 매년 배포하는 기준경비율(업종코드) 자료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는 오전 6시~밤12시까지만 업종코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파일을 다운받아 업종코드 조회가 불가능한 시간에는 그 액셀파일로 업종코드를 간단하게 조회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PDF 파일은 산업의 업태와 분류 기준, 업종마다 헷갈리는 다른 업종과 제외 업종까지 자세히 작성되어있는 자료입니다. 정독하시면서 내가 하려는 사업의 다양한 업종들과 산업 분류 전반에 대해서도 공부해볼 수 있는 자료이니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한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꼭 읽어야 할 추천글

    ▶사업자등록 신청시 업태와 업종코드 의미 (국세청 업종코드 파일)

     

     

    4. 업종코드목록 중 해당 업종 선택

    홈택스 사이트에서 업종코드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홈택스에서 쇼핑몰이라는 키워드로 업종코드를 조회했더니 3개의 업종코드 목록이 등장합니다. 만약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를 오픈하고 싶으시다면 제일 마지막 3번째에 있는 전자상거래 소매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꼭 네이버 스토어 업종코드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온라인 쇼핑몰을 만들거나 11번가, G마켓에서 물건을 팔고 싶으실 때도 같은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 인스타그램이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물건을 판매하실 때는 SNS (대문자)로 업종에 키워드를 넣어 검색하셔서 나오는 업종코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네이버 스토어와 업종코드가 다르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5. 업종코드와 업태, 적용범위 확인

    홈택스 사이트에서 업종코드(기준경비율)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업종코드 목록에서 선택을 누르시면 자세히 그 업종코드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기준경비율코드가 곧 업종코드를 의미합니다. 사업자등록시 업종코드와 기준경비율의 관계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때 작성해야하는 업태와 종목, 업종코드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준경비율코드가 업종코드이고 세세분류명이 종목이며 업태명이 업태입니다. 

     

    그리고 업종코드를 조회하실 때 꼭 읽어보셔야 하는 부분이 업종코드 적용범위 및 기준입니다. 해당 업종코드의 예시와 제외 업종을 자세히 설명해줍니다. 업종코드 525101 예시로는 상품 전자상거래 판매(오픈마켓 판매자 포함)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제외에는 전자상거래 소매 중개 및 소셜커머스(525103)가 있고 SNS 채널 판매는 제외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주소로 관할세무서 찾기
    사업자등록 신청시 제출서류
    사업자등록 신청시 주의사항
    기준경비율과 업종코드 파일 다운로드

    컴퓨터로 홈택스에서 업종코드 조회하는 방법이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만약 조회를 하거나 업종코드 파일을 봐도 헷갈리신다면 관할세무서에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