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a Better Life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도전하고 시도합니다.

🌈Business/사업

사업자등록 신청시 제출서류와 신청서 서식

진짜프리덤 2022. 11. 25. 03:28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때는 사업자등록 신청서와 함께 필요한 서류를 사업장 관할세무서나 홈택스, 가까운 세무서에 제출해야합니다. 개인 사업자등록 신청서와 제출서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개인사업자등록 신청 제출서류

    사업자등록은 부가가치세법 제8조부가가치세법 시행령 제11조에 따라 사업자등록신청서와 제출서류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업장을 집으로 하고, 허가가 별도로 필요없는 1인 사업을 시작했다면 사업자등록 신청시 사업자등록 신청서와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동업자가 있거나 건물이나 사무실을 대여한 경우, 허가가 별도로 필요한 사업군일 경우 등에서는 추가로 제출 서류가 필요합니다. 

     

    개인 사업자등록 신청시 제출서류입니다.
    개인 사업자등록 신청시 제출서류

    1. 기본 서류

    사업자등록신청서 + 신분증

     

    2. 추가 제출 서류

    1) 사업장을 임차한 경우는 사업자등록신청시 임대차계약서 사본 1부가 필요합니다.

     

    2) 상가 건물의 일부분만 임차한 경우는 해당 부분의 도면 1부를 제출해야합니다.

     

    3) 법령에 따라 허가를 받거나 등록, 신고를 해야하는 사업은 사업허가증 사본, 사업등록증 사본 또는 신고확인증 사본이 있어야 합니다. 허가(등록/신고) 전에 사업자 등록을 하는 경우는 허가(등록) 신청서 사본이나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4) 과세유흥장소 영위자이거나 금지금 도소매업, 액체기체연료 도소매업 등은 자금출처 명세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5) 사업자 단위 과세 적용 사업자는 1)~4)의 서류, 사업장 소재지, 업태, 종목 등이 적힌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6) 공동사업자는 동업계약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동업계약서에는 지분, 출자금, 비용 및 수익분배비율이 명기되어야 하며 인감증명서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필요시 공동명의로 작성된 임대차계약서 및 공동 명의의 사업허가(영업신고)증이 있어야 합니다. 

     

     
     

    제출 서류는 업종과 사업자의 상황에 따라 다르므로 신청 전 관할세무서에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3. 선택적 추가 작성 서류

    국세청 사이트의 사업자등록 신청서(개인사업자용)에는 사업자등록 신청서 뒤에 부표(부록으로 덧붙인 표)가 있는데,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부표에 작성하여 사업자등록 신청서에 덧붙입니다.

     

    1) 공동사업자 명세: 공동사업자가 있다면 공동사업자 정보를 기입해야합니다. 공동사업자의 출자금, 공동사업 성립일, 공동사업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지분율, 관계를 기입합니다. 

     

    2) 종업원 현황: 종업원이 1인 이상이라면 종업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합니다.

     

    3) 서류를 송달받을 장소: 사업장 외의 장소에서 서류를 송달받으려는 경우는 주소와 전화번호, 사유를 작성합니다. 

     

    4) 사업자 단위 과세 사업자의 종된 사업장 명세서: 사업자 단위 과세 적용을 신청한 경우에 상호, 사업장 소재지, 업종, 임대인, 면적 등의 정보를 적습니다.

     

    4. 사업자등록 신청에 도움되는 글

    사업장 주소로 관할세무서 찾기(전국)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과 주의사항(1)
    사업자 업종코드 찾기(업종분류와 업종코드 파일 첨부)
    인스타그램, 블로그마켓 사업자 업종코드

     

    사업자등록 신청서 서식

    사업자등록신청서 서식, 사업자등록신청서 형식

     

    사업자등록 신청서 추가 작성표

    사업자등록 신청서 중 공동사업자 명세서, 종업원 현황 등

     

    참고하셔서 사업자 등록 신청에 도움되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