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a Better Life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도전하고 시도합니다.

🌈Business/사업

네일샵 업태와 업종코드, 속눈썹샵 속눈썹연장 업종코드

진짜프리덤 2023. 1. 27. 00:33

미용과 관련된 네일샵, 속눈썹샵, 속눈썹연장, 눈썹 제모 등은 최근 창업이 증가한 부분입니다. 네일샵 업태와 업종코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로 사업자등록을 하거나 변경할 때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 바로 업태와 업종코드입니다. 이 부분은 사업자로서 세금을 납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사업자등록 신청서에 작성해야하는 항목입니다.

사업자등록 신청시 업태와 업종코드 의미 (국세청 업종코드 파일)

 

사업자등록 신청시 업태와 업종코드 의미 (국세청 업종코드 파일)

사업을 시작할 때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면 반드시 업태와 주업종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업태, 업종코드의 뜻과 업종코드 6자리의 의미를 알아봅니다. Table of Contents 사업자등록 신청서를 작성

livingabetterlife.tistory.com

네일샵 업태

업태는 쉽게 말해서 농업, 제조업, 건설업, 소내업, 숙박 및 음식점업 등 업종의 대분류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그런데 이미용업계는 별도로 이미용업계로 대분류가 이루어지지 않아 처음 네일샵이나 미용실 등을 창업하시는 분들이 업태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세청 기준 업태 분류>
A. 농업, 임업 및 어업
B. 광 업
C. 제조업
D. 전기, 가스, 증기 및 공기조절 공급업
E. 수도, 하수 및 폐기물 처리, 원료 재생업
F. 건설업
G. 도매 및 소매업
H. 운수 및 창고업
I. 숙박 및 음식점업
J. 정보통신업
K. 금융 및 보험업
L. 부동산업
M.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N. 사업시설 관리, 사업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
O. 공공 행정, 국방 및 사회보장 행정
P. 교육서비스업
Q.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R.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S.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
T. 가구 내 고용활동 및 달리 분류되지 않은 자가소비 생산활동
U. 비과세 단체

네일샵, 네일숍, 네일숖 같은 경우는 대분류 알파벳S에 속하며 업태는 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에 속합니다.

국세청에서 발간한 기준경비율, 단순경비율 자료를 보면 S.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의 개요에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1. 개요
가. 협회 및 단체
회원 상호간의 복리 증진과 특정 목적 실현을 위하여 조직된 각종 협회 및 단체를 말하며, 산업, 노동 및 전문가 단체 또는 조합, 연합회, 종교, 정치 및 기타 협회 및 단체를 말한다.

나. 수리업
컴퓨터 및 주변기기, 통신장비, 자동차 및 소비용품의 경상적인 유지, 수리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산업활동을 말한다.

다. 기타 개인 서비스업
세탁소, 이/미용실, 장의업 및 기타 개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활동을 말한다.

라. 인적용역 사업자
독립된 자격으로 용역을 제공하고 대가를 받는 인적용역 제공사업자(부가가치세법 제26조 제 1항 제 15호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2조 인적용역의 범위'에 따른 용역을 공급하는 사업자)의 업종분류를 인적용역(→94)으로 분류하였다.


인적용역은 아래 프리랜서 관련 글에서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프리랜서 업태와 업종코드

프리랜서 직업은 다양하고 그 직업에 따라 업종코드를 분류하고 있습니다. 국세청 분류상 인적용역으로 구분되는 프리랜서의 업태와 업종코드를 알아봅니다. 목차 사람마다 프리랜서의 의미는

livingabetterlife.tistory.com

네일샵 업종코드+종목

네일샵 업종코드&#44; 기준경비율&#44; 코드번호입니다.
네일샵 업종코드


2022년 4월에 발간한 국세청 기준경비율 자료를 보면, 네일아트가 추가되어 네일샵 업종코드와 세세분류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세세분류는 무엇인가요?


국세청 자료나 홈택스로 검색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세세분류가 무엇인지 궁금하실텐데요. 바로 이 세세분류도 사업자등록을 할 때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세세분류가 종목에 해당하기 때문이지요.

즉, 네일샵은 세세분류가 기타 미용업이므로, 네일샵의 종목은 기타 미용업이 됩니다. 그리고 네일샵의 업종코드는 자료의 코드번호에 해당하는 6자리 숫자인 930207입니다.

네일샵의 기준경비율은 19.2% 이네요. 기준 경비율은 업종코드에 따라 달라지는데 최종 신고하는 소득세와 연결되는 부분이기에 세금 납부 금액이 결정되는 비율입니다.

사업자등록시 업종코드와 기준경비율의 관계

 

사업자등록시 업종코드와 기준경비율의 관계

사업을 시작해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할 때 반드시 업태와 종목, 업종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시 업종코드는 기준경비율을 결정짓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Table of Contents 새로 사

livingabetterlife.tistory.com

속눈썹연장, 눈썹 제모 업종코드

네일샵만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속눈썹샵을 같이 운영하시는 분도 많으시고, 혹은 눈썹샵을 하시다가 네일샵을 오픈하시는 경우도 많아서 속눈썹연장, 속눈썹샵, 눈썹샵 업종코드도 찾아보았습니다.

속눈썹샵, 눈썹샵 업종코드


속눈썹연장이나 눈썹 제모, 눈썹 관리 등도 네일샵과 마찬가지로 업태는 S.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에 속합니다.

손이나 기구를 이용한 피부 관리, 습포, 제모, 눈썹 손질 등으로 고객의 피부를 아름답게 꾸미는 산업활동을 말한다고 설명하고 있고, 피부관리실이 예시로 들어있습니다. 설명에 눈썹 손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눈썹 관리, 속눈썹 관리를 하는 곳은 이 부분에 해당합니다.

즉, 속눈썹샵, 눈썹샵의 종목은 피부 미용업, 업종코드는 930205입니다.

네일샵, 눈썹샵 정리

마지막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네일샵의 업태는 S.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 종목은 기타 미용업, 업종코드는 930207 입니다.

눈썹 제모, 속눈썹 연장 등 눈썹샵의 업태는 네일샵과 마찬가지로 S.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 종목은 피부미용업, 업종코드는 930205 입니다.

어려운 시기에 네일샵, 눈썹샵 등 창업하시는 분들 응원하겠습니다. 부자되시길 더욱 응원하겠습니다.


사업자등록 관련글

사업자등록 신청시 제출서류와 신청서 서식


서울, 경기 등 전국 사업장 주소로 관할세무서 찾기


사업자등록 신청 방법과 주의사항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