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a Better Life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도전하고 시도합니다.

💡Blog/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앵커광고 모바일 하단 노출 성공!

진짜프리덤 2022. 12. 27. 03:16

애드센스 앵커광고가 필요한지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앵커광고가 주로 화면 최상단에 노출이 되어 가독성을 해치기 때문인데요. 보통 PC에서는 앵커광고가 하단에 달려도 모바일에서는 상단에 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오랜 기간 그랬었는데 요즘 모바일에서 앵커광고가 하단에서 노출되고 있어 그 이야기 전해드리겠습니다. 

 

목차

    포기하기에는 아까운 앵커광고

    먼저 앵커광고를 유지할지 삭제할지 고민이 되신다면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수익 비중을 살펴보시는 게 좋습니다. 아직 애드센스 수익이 미비하지만 그 미비한 광고 수익 중 앵커광고의 비중을 살펴보겠습니다.

     

    광고 수익 비중
    2022.12월 13%
    11월 8%
    10월 15%
    9월 14%
    8월 22%

    애드센스 매월 수익 중 앵커광고의 비중은 적다고 볼 수 있지만, 그렇다고 포기하기에는 아깝습니다. 물론 블로그 주제, 방문자수, 스킨 디자인에 따라서도 앵커광고 수익비중은 달라질 수 있으니 꼭 애드센스 보고서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독성을 조금 해치지만 수익 비중이 나쁘지 않다면 앵커광고를 유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분파 앵커광고

    앵커광고를 하단에 달게 하는 코딩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공식 제공합니다. 문제는 PC, 모바일 모두 언제나 그 공식이 적용되지 않는 겁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블로거들도 애드센스에서 제공한 코딩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애드센스 커뮤니티에 많이 말합니다. 그래도 앵커광고를 꼭 모바일에서는 하단에서 노출시키고 싶었습니다. 복불복이라 하더라도 분명 하단에 노출되는 블로그는 있고 저는 그 방법을 몰랐으니 계속 고민했습니다. 

     

    드디어 모바일 앵커광고 하단 노출

    모바일 앵커 광고 하단 노출

    12월, 드디어 모바일에서 앵커광고가 하단에 노출되었습니다. 방문 때마다 달라질 수도 있고 언제 앵커광고가 마음을 바꿔 다시 상단에 노출될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제가 방문할 때는 모두 하단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앵커광고는 자동광고입니다. 자동광고의 광고 위치를 바꾸게 하려면 블로그 모바일 상단에 앵커광고가 생기면 안 되는 이유를 만들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초보입니다. 전문가분들은 당연히 예상하셨겠지만 저는 티스토리를 통해 CSS를 처음 공부하는 중이어서 앵커광고 부분도 그냥 혼자 생각하며 해외와 국내 여러 블로그를 살펴봤습니다. 서투르거나 틀릴 수 있으니 따뜻한 시선 부탁드립니다.)

     

    모바일 상단, 블로그 타이틀 고정

    모바일에서 앵커광고를 하단에 노출시킨 방법은 간단합니다. 모바일 상단 부분을 고정시키면 됩니다. 보통 블로그 타이틀이 있는 부분입니다. 모바일 앵커광고가 상단에 노출되면 고정시킨 블로그 타이틀을 가리게 되니 모바일 접근성에 좋지 않을 겁니다. 앵커광고는 자동광고이니 알고리즘이나 구글봇이 앵커광고가 노출이 더 잘 되면서 모바일에 코딩으로 고정시킨 부분을 방해하지 않는 위치를 탐색할 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해외나 국내 여러 블로그를 서칭 하던 중, 유독 블로그 모바일 상단이 고정된 형태를 유지하는 블로그에 앵커광고가 하단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블로그 상단을 고정시키는 방법은 구글이나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많은 블로그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마무리

    앵커광고는 자동광고이기 때문에 블로그 상단과 하단 중 노출되는 위치를 구글이 알아서 결정합니다. 그래서 위 방법이 매번 통하지 않을 수 있지만 저는 시도해보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만, 앵커광고가 하단에 노출되면 가독성은 좋아지지만 실제 광고 수익에도 도움이 될지는 3~6개월 정도 지켜볼 예정입니다. 만약 모바일 상단의 앵커광고가 광고수익이 더 좋다면 모바일 디자인을 개선해 봐야겠습니다.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