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a Better Life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도전하고 시도합니다.

💡Blog/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PC 로그인 오류, 503 Service Temporarily Unavailable 해결방법

진짜프리덤 2023. 1. 27. 01:26

일요일 밤부터 월요일로 넘어가는 새벽까지 몇 시간 동안 PC에서 티스토리 로그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다시 해결이 되어 로그인이 잘 되고 있습니다. 오늘 몇 시간 동안 503 Service Temporarily Unavailable라는 말을 많이 보셨을 텐데 503 오류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1. 503 Service Temporarily Unavailable: 503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음의 의미

     

    ▲ 503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오류는 서버 오류는 나타내는 HTTP 상태 코드입니다. HTTP 상태코드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404(찾을 수 없음)가 있고 그 외 아주 많습니다. 그중에서 5로 시작하는 HTTP 상태코드는 웹사이트 서버에 의해 웹페이지나 리소스에 대한 요청이 이루어질 수 없는 경우를 뜻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종종 볼 수 있는 503 오류는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오류로 티스토리 서버가 로그인이나 블로그 페이지 요청을 처리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유지 보수를 위해 티스토리가 점검 중이거나, 티스토리가 과부하가 걸리는 등 티스토리 서버에서 일어나는 문제인 것이죠. 

     

       그러니 블로그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보통은 몇 시간 이내에 해결되지만 503 오류가 발생하는 동안 PC나 모바일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도 노출되지 못하니 방문자가 많은 시간에 503 오류가 생겼다면 수익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503 Service Temporarily Unavailable: 503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음 오류가 발생한다면?

    503 Service Temporarily Unavailable

       ▲블로그 문제가 아닌 티스토리 서버 이슈라고 해도 503 오류가 발생했다면 현재 사용 중인 브라우저 이외에 다른 브라우저로 다시 로그인을 시도하거나, 다른 기기로 로그인을 시도해 보아야 합니다. 확실히 하기 위해서지요. 이번 티스토리 503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오류는 PC에서만 발생했던 오류였습니다. 모바일은 티스토리 앱이 잘 작동되고, 모바일 웹도 애드센스 광고를 비롯하여 블로그 콘텐츠가 잘 노출되고 있었습니다. 혹시 몰라서 웨일과 크롬에서 PC로 로그인을 시도했더니 503 오류가 똑같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고, 그제야 몇 시간을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블로그 스킨 편집을 하는 중에 503 에러가 나서 스킨 편집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적용을 눌러도 실패하는 듯 해서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을 하려고 했더니 503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오류가 떴습니다. 그러니 503 오류가 난 순간 블로그에서 어떤 작업을 하고 있었다면 그 작업은 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우선 503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오류가 떴다면, 다른 브라우저와 다른 기기에서 한번 확인을 한 후 못다한 작업이 복구될 수 없다고 생각하고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티스토리 서버의 문제이니까요. 그래서 503 오류가 발생하면 우선 캡처를 하고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오류는 3~4시간 정도 지나니 복구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처음 겪는 오류여서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이 외 혹시 HTTP 상태 코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말 정리를 잘 되어있어 초보인 저도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HTTP 상태 코드 참고: https://www.whatap.io/ko/blog/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