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a Better Life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도전하고 시도합니다.

⭐MoneyManagement/투자

삼성전자우 전량 매도, 삼성전자 추가 매수의 기회

진짜프리덤 2022. 8. 1. 04:35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가 계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보유 중인 삼성전자우를 지난 18일 전량 매도했는데 아까운 매도 타이밍에 대한 투자 일기를 정리해봅니다. 

 

삼성전자우 7월 주가

▲삼성전자우 7월 주가

  삼성전자우가 삼성전자와 더불어 연일 상승 중입니다. 중간중간 하락하기도 했으나 전반적으로 상승기류를 타고 있네요. 지난 금요일에는 삼성전자우 주가는 57,000원을 찍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는 61,400원으로 금요일 마감했습니다. 7월 초만 해도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계속 하락세로 52주 신저가를 갱신하고 있었는데 7월 중순부터 상승하는 분위기를 보였습니다. 세계 정세와 오랜 우려가 있었던 터라 상승세가 어디까지일지 예측할 수 없는 상태였는데 계속 그 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주가는 하락이 1년 이상 지속된 상태입니다. 당장의 상승에 긍정적인 언론도 많지만 여전히 개미들은 손익이 마이너스인 상태입니다. 삼성전자는 적립식으로 주기적으로 투자하는 분들도 많고 예금처럼 오랜 기간 적금 넣듯이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에는 많은 분들이 생각보다 높은 금액과 높은 비중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생업에 타격을 입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삼성전자 8층 언제 오나, 연봉 3000만원 흙수저의 절규
(출처: 한경코리아마켓)

    기사 제목에서도 느껴지지요. 삼성전자 급등장에 진입한 개미 투자자나 최근 적립식으로 투자를 시작하신 분들 모두 마이너스인 상태입니다. 삼성전자는 저도 마이너스입니다. 그나마 추가 매수를 해서 단가를 낮추어 -15% 수준으로 손익분기를 끌어올린 상태입니다. 주식 투자는 삼성전자가 대부분일 정도로 비중이 높았는데 손실금액이 너무 큰 데다 많은 금액이 묶여있어 답답합니다. 

 

삼성전자우 전량 매도 이유

  삼성전자우는 삼성전자보다 보수적으로 매수 매도를 하다보니, 삼성전자우 평균 매수 단가는 53,559원이었습니다. 하락장에도 마이너스가 크지 않고 종종 상승할 때 플러스 수익이 나는 단가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주식시장이 향후 1~2년 동안 어려워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상승세는 아니어도 오히려 저가에 좋은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시기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리고 금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해 대출금리도 오를 것이기 때문에 현금 보유량을 높여야겠다고 생각했었지요. 

 

▲삼성전자우 전량 매도, 아쉬운 타이밍

 

그래서 이미 가지고 있던 보라 코인의 40%를 매도했고 7월 18일 삼성전자우를 전량 매도했습니다. 7월 29일 삼성전자우 주가가 57,000원이었으니 정말 아쉬운 매도 타이밍이었죠. ㅎㅎㅎ 며칠 더 기다려볼걸 그랬나라는 후회도 남지만, 개인적으로 삼성전자가 6만전자에 재진입하면 삼성전자우를 매도해야지라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그만큼 삼성전자 주가의 불확실성이 컸기 때문에 수익 실현이 된 순간 바로 팔자! 가 되어버렸죠. 현금 보유량을 높여야 한다는 압박이 그만큼 컸습니다. 여유자금이 없어 좋은 투자 기회가 있어도 투자를 할 수 없었죠. 

 

 삼성전자우도 꽤 보유량이 높아서 한 번도 모든 수량을 매도할 순 없었습니다. 거의 30분 사이에 수량을 쪼개서 매도했습니다. 이 부분에서 제가 실수를 한 것 같습니다. 30%만 매도를 하고 다음 날 주가를 지켜봤어야 했는데 빨리 현금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커서 에라이! 다 팔자! 이렇게 돼버렸습니다. 여유자금이 없으면 합리적인 판단이 어렵습니다. 제 자금상황이 판단 미스를 만들었습니다. 언젠가 어느 투자자분께서 항상 부분 매도를 외치셨는데 제가 이번에는 놓치고 말했네요. 

 

  하지만, 전량 매도하고 속은 후련했습니다. 오랫동안 앓던 이를 뺀 기분이랄까요. 이틀 후 들어올 현금으로 더 좋은 투자 기회를 찾아봐야지라는 설렘도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부분 매도를 했더라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었지만, 투자를 바라보는 더 여유로운 마음이 생겼습니다. 합리적인 투자가 가능해지겠죠.

 

 앞으로 삼성전자 투자방향

  삼성전자우를 전량 매도하여 확보한 현금으로 삼성전자 주가가 향후 하락하면 추가 매수할 예정입니다. 물론 이는 삼성전자를 향후 매도할 것을 계획하고 하는 일입니다. 삼성전자는 현재 수익이 마이너스이므로 추가 매수해서 평단가를 낮춰 향후 매도하며 현금을 더 확보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삼성전자에 장기적으로 투자할 가치가 있느냐에 대해 계속 자문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투자 자금이 묶여있을 텐데 그러고도 삼성전자 주식이 그 정도로 가치가 있는지는 요즘 의문입니다. 삼성전자로 배당금을 100만 원 받기 위해서 삼성전자 주식이 1000주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배당금 때문에 삼성전자에 투자한 것은 아니지만, 스스로 나는 왜 삼성전자에 투자하는지 계속 물어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관련 기사

  향후 삼성전자 주가, 삼성전자우 주가에 대한 전망과 투자에 도움 될만한 기사를 요약해보았습니다. 

 

1. 외국인 매수 보면 바닥 찍었다. 5만전자 다시없다. 삼성전자 급등에 투심 들썩이나

(출처: 핀포인트뉴스, 220719)

▶요약: 삼성전자에 대해 외국인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보아 주가가 바닥을 찍었다는 심리가 확산하고 있다. 다만, 외국인 투자자들이 예전보다는 삼성전자우에 대해서 외면하는 것(외국인 보유율 작년 말 74.55%-> 현재 72.13%)으로 보아 배당주로서 가치보다 주가 상승을 통한 시세 차익의 욕구가 커지고 있다. ▶자세히 보기

 

2. 2.3조 사들인 외국인, 삼성전자와 LG엔솔 몰렸다

(출처: 서울경제, 220731)

▶요약: 외국인 투자자들은 상반기 삼성전자를 9조 230억 원어치 매도, 7월 들어 5461억 원 매수했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내년 메모리 업황 반등 기대감에 삼성전자 등 반도체주를 대거 매수하고 있다. 통상 외국계 자금 중 가치 투자 지향 자금은 반도체 주가 저점보다 1~2개 분기 전에 매수 개시, 이 관점에서는 4분기가 저점일 가능성이 있다. ▶자세히보기

 

3. 미 반도체 지원법 통과에 웃을 수 없는 삼성전자, 하이닉스

(출처:국민일보, 220801)

▶요약: 미국 하원에서 반도체 칩과 과학법 통과로 삼성전자가 미국 텍사스주에 짓고 있는 신규 반도체 공장이 지원을 받게 될 예정이다. 하지만 미국 내 외국기업에 지원이 과하다는 비판을 계속 받아야 하고, 지원을 빌미로 한 칩4 참여 압박으로 향후 중국에 새 반도체 공장을 짓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자세히보기

 

4. 악재에도 잘 버틴 삼성, 더 불안한 하반기는 어떻게

(출처: 비즈팩트, 220730)

▶요약: 삼성전자가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이슈 등의 악조건 속에서 괜찮은 실적을 거두었다는 평가가 많다. 하지만 3분기에는 메모리 판매 가격 하락 폭이 커 반도체 부문 실적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에 회사 전체 실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자세히 보기

 

5. 오늘도 기대했던 내가 바보, 속 터지는 삼성전자 개미들

(출처: 한경코리아마켓, 220729)

▶요약: 삼성전자 확정 실적 발표 이후 증권사 18곳 보고서 대부분은 3분기가 더 부진, 삼성전자 주가는 한 차례 더 조정이 올 것이다는 전망이다. 대외 악재에도 반도체 부문 호조와 환율 효과 등으로 비교적 2분기 매출은 선전했으나 하반기는 메모리 재고 부담으로 내년 1분기 중으로 메모리 업황 반등이 예상된다. ▶자세히보기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성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