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a Better Life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도전하고 시도합니다.

💡Blog/블로그 광고팁

애드센스 측면 레일, 사이드 레일 광고 수익과 향후 운영 계획

진짜프리덤 2023. 1. 22. 03:49

애드센스에서 사이드 레일 광고를 출시했고 두 달 정도 그 결과를 지켜봤습니다. 전체 애드센스 수익 중 사이드 레일 광고 비중은 얼마나 되는지, 앞으로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사이드 레일 광고란?

    사이드 레일 광고 노출 화면

    ▲먼저 사이드 레일 광고에 대해서 잠깐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이드 레일 광고는 한글 애드센스 사이트에서는 측면 레일 광고로 표시됩니다. 이 광고는 PC에서 중앙 본문의 양 옆에서 노출되는 측면 광고입니다. 그런데 위치가 고정형이 아니라 위아래로 움직입니다. 보통 애드센스 자동광고와는 다르지요.

     

    애드센스에서 사이드 레일 광고 출시 전 이미 테스트를 했었고 저를 비롯해 많은 분들 블로그에 사이드 레일 광고가 종종 떴습니다. 새로운 광고라고 생각했는데, 며칠 뒤에는 다시 노출이 안되고, 몇 주 지나서 다시 노출이 되어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출시 전 테스트였던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사이드 레일 광고는 저처럼 제목 배경이 화면 전체를 채운 스킨이라면 제목 배경과 겹치게 됩니다. 물론 한번 노출된 후 잠시 사라졌다가 스크롤을 움직이면 다시 나타납니다. 사이드 레일 광고는 다른 애드센스 광고에 비해서 꽤나 역동적인 광고입니다. 

     

    사이드 레일 광고 수익

    사이드레일 광고 수익 비중

    지난 2달 동안 사이드 레일 광고 수익을 살펴봤는데 굉장히 미비합니다. 저는 광고 수익을 볼 때 자동 광고와 수동 광고로 세분화해서 상위 광고 섹션을 살펴보는데, 사이드 레일 광고 수익은 전체 광고 수익 중 1.5%인 기타 속에 포함되어있습니다. 고민이 되는 시점입니다. 

     

    사이드 레일 광고를 노출했던 이유

    사이드 레일 광고는 현재 제 스킨에 적합하지 않은 광고 위치이고, 기존 세팅해놓은 애드센스 수동광고와도 조화롭지 않습니다. 제 글의 가독성을 높여주는 요소도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산만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광고 수익이 어느 정도 될지 몰랐기에 한 두 달은 지켜보자 했었는데 역시 광고 수익 비중이 많이 낮습니다. 애드센스에서 출시했고 광고 수익을 꽤 높게 측정하지 않았을까라고 기대하기도 했었죠. ㅎㅎㅎ 

     

    물론 제 블로그는 글이 노출되는 기기로 볼 때 PC가 좀더 노출이 잘 되고 PC로 유입이 더 많습니다. 그래서 사이드 레일 광고가 수익이 낮더라도 굳이 제거할 이유는 없습니다. 앞으로 사이드 레일 광고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요?

     

    사이드 레일 광고 2월 운영 계획

    향후 2월부터 몇 개월 동안 사이드 레일 광고를 노출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정보를 전달하는 블로그이고 본문이 잘 읽혀야 본문에 삽입된 수동 광고나 사이드 배너 광고 효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이드 배너가 없는 스킨 디자인에는 사이드 레일 광고가 효과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본문 사이즈가 가로로 커지고 그 양 옆에 사이드 레일 광고가 노출되는 건 디자인 상으로도 꽤 조화롭습니다. 하지만 사이드 배너에 제목 배경까지 있다면 디자인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광고 수익 비중도 1% 미만이기 때문에 과감히 2월부터 노출을 중지해서 본문에 대한 가독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오히려 본문에 수동 광고를 더 배치하고, 사이드 배너에 수직형 광고를 넣어서 컴퓨터 화면 중앙으로 시선을 모을 계획입니다. 사이드 레일 광고는 양 옆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글을 읽어 나가면서 방문자가 글에서 시선이 이탈하여 광고를 봐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측면 레일 광고가 없으면 글을 읽으면서 글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애드센스 광고는 계속 보고서를 보면서 운영 계획을 짜면 도움이 됩니다. 수동광고와 자동광고 중 어떤 광고가 수익이 높은지, 수동광고 중 어느 섹션이 수익이 높고 효과적인지 보고서에서 충분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수동광고를 새로 세팅하거나 추가할 때는 아주 유용합니다. 노출이 잘 되는 글에 먼저 시범적으로 세팅하고 수익이 나는 걸 보고 다른 글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보고서를 잘 활용하셔서 사이드 레일 광고는 물론 다른 광고 운영 계획에도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