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a Better Life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도전하고 시도합니다.

⭐MoneyManagement/재테크

적금 이자 높은 곳 1위, 연 10% 은행 적금 생생후기

진짜프리덤 2023. 1. 16. 00:55

  국내 금리 인상으로 국내 예적금 금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연 10% 이자를 주는 은행 적금에 가입한 지 6개월째, 그 적금에 가입한 이유와 주의사항을 속 시원하게 알려드립니다. 

 

목차

     

    예적금 금리 인상

    한은 빅스텝에...
    시중은행 예적금 금리 줄인상
    (출처:뉴시스)

     

      한국은행, 한은이 빅스텝을 단행한지 보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미국 금리에 따라 한국도 2022년에 또 기준 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말합니다. 빅스텝이 진행되면서 은행도 적극적으로 금리를 올려 이자가 높은 적금 상품이 많아졌습니다. 

    한미 금리 역전에...
    한은, 8월 0.25% 금리 인상 전망

    (출처: 한국경제)

      7월 27일, 미국이 다시 금리인상을 해서 2년 반 만에 한미 기준금리가 역전되었습니다. 이번에 미국은 기준금리 0.75% 인상을 했지요. 미국의 금리 인상은 사실 예정된 것이었고 올해 초부터 국내도 다시 한번 기준금리가 오를 것이라는 예측이 많습니다. 아마 예적금 금리도 계속 오를 가능성이 크고 무엇보다  2022년에는 현금 유동성이 좋아야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드렸는데요. 그래서 저는 미리 올해 초부터 적금 이자가 높은 곳을 계속 찾았고 10% 이자를 적용받을 수 있는 적금상품, 바로 우리종금의 하이정기적금에 가입했습니다. 

     

    하이정기적금 가입 배경

    1) 우리종금과 우리은행

    우리종금은 우리종합금융으로 우리은행, 우리카드와 함께 우리금융지주에 속합니다. 저는 주거래은행이 우리은행이기 때문에 우리종금을 택하게 되었죠. 이자만 높은 곳은 많지만, 무작정 새로운 은행에 계좌를 만드는 것은 조심해야합니다. 대출상황, 신용등급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서 본인에게 맞는 은행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적용가능한 우대금리 10% 이자 조건

    '연 10%' 은행 적금 혹 했더니... 최대 금리 받기 '산 넘어 산' 
    기준금리 인상 영향으로 예적금 금리 상승
    은행권 금리 경쟁에 연 10% 적금 등장
    기본 금리는 1%대, 나머진 우대금리 몫
    이용 기간 등 따져 맞춤형 상품 찾아야 
    (출처:뉴스투데이)

    연이어 언론은 우대금리, 이자 높은 상품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우려 속에서도 분명 우리가 충족시킬 수 있는 우대금리 조건은 있습니다. 

     

    우리종금의 하이정기적금은 최대 우대금리가 연 10%인데, 다행스럽게 제가 10% 모든 우대금리를 받을 조건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특정 신용카드를 사용하거나 실적을 쌓아야하는 조건이 없어서 비교적 최대금리 10%를 받기가 쉬웠습니다. 

     

    3) 자금 동결, 현금 유동성 확보하기

    최대 이자는 연 10%이지만, 하이정기적금의 매월 납입금액은 최대 10만원이어서 12개월 만기에 받는 이자 금액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통장에 그냥 돈을 두면 떨어진 주식을 회복하려고 재투자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생활비나 다른 용도로 돈을 소비할 수 있지요. 

     

    평단가를 낮추는 재투자가 아니라, 조금 더 효과적인 투자 기회를 위해서 일정기간 자본금을 동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서 현금을 확보하는 것이죠. 

     

    비록 이자 금액은 적지만, 그럼에도 파킹통장이나 입출금통장에 넣는 것보다는 이자 금액이 높기 때문에 현금을 확보하기에 하이정기적금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이정기적금 가입방법과 최대 금리

     1) 하이정기적금은 앱을 다운받아 가입해야합니다. 그리고 적금 금액이 우리종금 CMA Note 계좌에서 이체되어야 하기 때문에 CMA Note 계좌를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종금 CMA Note 계좌는 참고로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5천만원까지 보호받습니다. 

     

    2) 하이정기적금의 기본 금리는 2%, 12개월 가입해야하고 매월 1만원~1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3) 하이정기적금의 우대 금리는 8%

    -우리종금 최초 거래고객은 4%

    -적금이 만기되는 12개월동안 CMA Note 평균잔액이 500만원 이상 유지하면 3%

    (100만원 미만은 2%, 100만원~500만원 미만은 2.5% 우대금리 적용)

    -마케팅 수신동의는 1%

     

    4) 기본 금리와 우대금리를 합쳐 하이정기적금의 최대 금리는 10%가 되고, 저는 모든 최대 금리 조건을 맞추었습니다. 

     

    ▼우리종금 하이정기적금 소개

     

    우리종합금융 회사소개

    하이 정기적금 High & Easy, 최고 연10%(개인, 세전) 금리 적금을 스마트뱅킹으로 간편하게 가입! 하이 정기적금 특별우대 신규고객 우대 CMA Note 고객 우대 마케팅 수신동의 우대 상품안내 하이 정기

    www.wooriib.com

    하이정기적금 6개월째

    하이정기적금 이자 10%

    저는 처음부터 우리종금 CMA Note 계좌에 620만원을 넣어두었습니다. 위 우대금리 조건을 충족시키려면 평균 잔액이 500만원 이상이 되어야 하니까요. 

     

    그리고 매월 하이정기적금에 최대 10만원씩 이체하고 있습니다. 2월에 가입했으니 벌써 6개월째 60만원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CMA Note 계좌도 이자가 있으니 지금 11,023원이 이자로 붙었습니다. 나쁘지 않지요. ㅎㅎ

     

    적금 이자 높은 상품 가입시 주의사항

    1) 우대금리 조건을 실제 달성할 수 있는가?

    카드 실적으로 우대금리를 주는 곳은 현실적으로 내가 실적을 달성할 수 있는지 잘 살펴봐야합니다. 기존 카드 실적으로 혜택을 보고 있는데 몇 만원 이자때문에 기존 카드 혜택을 보지 못하면 금액적으로 더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우대금리를 위한 카드 실적 달성 때문에 계획되지 않은 지출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이자 금액보다 더 큰 메리트는 없는가?

    대부분 이자가 높은 적금 상품은 최대 납입액이 적습니다. 그래서 실제 받게 되는 이자금액은 만족스럽지 않지요. 그것보다는 주식이나 코인에 투자하는 게 낫지 않을까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자 외에 여러가지 면에서 내가 얻을 효용이나 메리트를 따져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중도해지할 가능성은 없는가?

    이자가 높은 상품에 무조건 가입해서 중간에 해지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매월 소득과 고정 지출을 따져봐야하고, 급하게 쓸 돈이 있다면 적금에 돈을 계속 넣을 수 없기 때문에 자산의 상태도 점검해보면 좋습니다. 

     

    마무리 

    이자가 높은 은행 적금은 우대 금리를 받을 조건을 하나하나 살펴봐야합니다. 모두가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내가 실제로 충족시킬 수 있는 조건인지 꼼꼼하게 봐야합니다. 그럼에도 현금을 확보하고 기존 상품보다 고금리라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하거나 월급통장을 옮길까 고민하는 시기에 이자가 높은 적금 상품에 가입하면 우대금리를 충족시킬 가능성이 많으니 타이밍도 잘 살피셔서 이자 혜택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