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ing a Better Life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도전하고 시도합니다.

⭐MoneyManagement/재테크

지금 주목해야 할 이자 높은 은행 적금

진짜프리덤 2023. 1. 15. 02:24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빅스텝)하면서 대출로 인한 투자가 많이 부담스러워졌습니다. 지금 가입하면 좋을 금리, 이자가 높은 적금 상픔을 소개합니다. 

 

목차

     

    은행 예적금 금리 인상

    코로나로 불안했던 2년이 지나가도 그 후유증이 큽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글로벌 경제 악화도 겹쳐 주식시장도 투자시장도 좋지 않습니다. 당연히 자영업자도 힘듭니다. 대출받기도 어려운데 대출금리도 올랐으니까요. 

     

    앞으로도 당분간은 경제가 어려울 것으로 전 세계 전문가들은 예측합니다. 빅스텝과 더불어 경제 위기가 은행으로 자금이 몰리게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 기사 제목을 볼까요?

     

    빚투하다 폭망, 믿을 건 은행뿐...
    보름새 10조 몰린 예적금
    (출처:매일경제 2022.07.14)

    흔해지는 3% 예금, 5% 적금...
    금리 경쟁 본격화
    (출처:머니투데이 2022.07.13)

    최근 보름동안 시중 5대 은행 예적금에 약 10조 가까운 돈이 몰렸습니다. 은행들도 공격적으로 금리를 높이고 있는데요. 

     

    하나은행은 적금 22종, 예금 8종 등 총 30종의 예적금 금리를 최대 0.9% 인상하겠다고 발표했고 우리은행도 21개 정기예금과 25개 적금 금리를 최대 0.8% 인상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NH농협은행도 정기예금 금리를 0.5%, 적금 금리를 0.5~0.6% 상향 조정합니다. 

     

    케이뱅크는 주거래우대 자유적금 금리를 최고 연 0.6%, 코드K 자유적금 금리를 최고 0.4% 인상했습니다. 

     

    자 높은 적금 상품(1)

    금리/이자 높은 적금상품
    금리/이자 높은 적금상품

     

    7월 15일 기준으로 이자/금리가 높은 은행 적금상품입니다. 저는 올해 초 위 6가지 중 하나의 상품에 가입을 했는데요. 그 부분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우리종합금융에서 이자를 높게 주는 상품이 많습니다. <하이 위더스 정기적금>은 1년에 최고 10%의 이자를 받을 수 있고 <하이 정기적금>은 1년 만기에 10%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아마 적금 금액이 크진 않겠지만, 그럼에도 10% 이자는 아주 큰 수치입니다. 

     

    우리은행에서는 <우리 매직 적금 by 롯데카드>가 1년 만기에 최고 7% 이자를 제공하고 <우리페이 적금>으로 1년 만기에 최고 6% 금리를 지불합니다. 물론 모두 세전입니다. 

     

    제주은행도 <새희망키움적금>을 통해 1년 만기 최고 6% 금리를 제공하네요. 

     

    자 높은 적금 상품(2)

    은행 적금 이자 높은 곳
    은행 적금 이자 높은 곳

     

    전북은행도 제주은행과 더불어 꽤 높은 이자를 주는 적금 상품이 있습니다. <JB카드재테크적금>은 1년 만기로 최고 6% 금리를 제공하네요. 

     

    빅스텝 이후 금리 인상을 예정했던 NH농협은행도 <NH걷고싶은 대한민국 적금>을 통해 1년 만기로 최고 5.85%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광주은행은 <새희망적금>으로 1년 만기 최고 5.70% 금리를 줍니다. 

     

    하나은행은 주택청약과 함께 가입하면 만기에 2배 이자를 주는 <내집마련 더블업 적금>의 금리를 1년 만기, 연 5.5%로 올리기로 했고, <급여하나 월복리 적금>은 1년 만기 최고 5% 금리를 제공합니다. 

     

    자 높은 적금 상품(3)

    그 외 신한은행은 <신한 마이홈 적금>을 통해 1년 만기 최고 5.50%, <신한 쏠만해 적금>을 1년 만기 최고 5.30% 금리를 제공합니다. 

     

    부산은행은 <BNK희망가꾸기적금>으로 1년 만기 최고 5.05% 금리를, KDB산업은행은 <KDB x  T high 5 적금>으로 1년 만기 최고 5% 이자를 줍니다. 

     

    국민은행은 <KB국민행복적금>으로 1년 만기 최고 4.85% 금리를, 경남은행은 <희망모아적금>으로 1년 만기 최고 4.80% 이자를 지급합니다.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새출발 자유적금>으로 최고 4.35%, 우리은행의 <SUPER주거래 적금>은 연 4.15% 금리를 제공합니다. 

     

    은 이자 은행 적금 주의사항

    은행 상품은 가입을 하면 무조건 해당 금리를 주지 않습니다. 충족해야 하는 조건이 있지요.

     

    그러니 실제 제공하는 이자나 금리가 높다고 해도 개인마다 해당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은행 상품에 가입하고 싶으시다면 일일이 사이트에 들어가 최고 금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확인해야 합니다. 

     

    절대 무턱대고 가입하시면, 생각보다 이자나 금리가 낮을 수 있기 때문에 꼭 내가 최고 금리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위 금리는 7월 15일 기준입니다. 앞으로 정부 정책 방향과 기준금리 인상으로 예적금 금리가 당분간은 추가 인상이 될 수도 있으니 꼭 미리 확인하셔서 은행 예적금의 금리도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